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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의 Pipe구경 : 80mm (3인치)
  • 제품의 크기 : 1,450L x 500W x 1,515H (사정에 따라 변경가능)
  • 사용 온도 : -10℃ ~ 60℃
  • 최대 사용압력 : 10kg/㎠
  • 사용 점도 : 1 ~ 8.7 cst
  • 계량 단위 : ℓ
  • 계량 유량범위 : 40ℓ/min ~ 400ℓ/min (잠정)
  • 계량 정밀도 : ±0.5% 이하
  • 당사 제품 계량 정밀도 : ±0.2% 이하

    [입고용 계량기 동영상 자료]

    1. 개발동기

      당사는 주유기 수리 업무를 하면서 주유소 사장님이나 소장님들로부터 주유소 운영의 애로 사항을 듣는 것 중에 “기름을 많이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본다”, “주유소는 매일 1 ~ 2 차례씩 정유사에서 유류를 입고 받아 판매를 하는데 한 달이 지나면 많은 양의 기름이 모자라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왜 기름이 모자라는 것일까? 그 이유는 주유소들이 정유사로부터 정량의 유류를 받고 있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정량의 유류를 받을 수 있을까? 를 생각하던 중 무게 (온도 환산방법) 에 의한 유류입고 방식에 착안하여 본 제품을 개발하게 된 것이며, 이에 앞서 1997년 출고용 ATC (Automatic Temperature Controller) 를 개발하여 주유소에 700 대를 장착, 운용하였으나 유류의 과부족 현상을 발견한 데 기인한 것입니다.

    2. 유류의 특성

      유류는 온도 및 비중에 따라 부피가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류의 거래 기준 온도 15℃ 를 기준으로 부피를 환산하게 됩니다. (물은 4℃ 가 기준)

      • 휘발유: 1℃당 체적변화는 0.11% 증감
      • 등 유: 1℃당 체적변화는 0.10% 증감
      • 경 유: 1℃당 체적변화는 0.09% 증감

    3. 현재의 유류 입고 형태

      현재 정유사에서 주유소 또는 공기업 (철도청 등), 군부대, 일반 기업 (선박 회사, 항공사, 버스회사 등)로 유류를 입고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GROSS 방식 - 비교법 또는 흔히 됫박방식이라고도 하며, 계절에 관계없이 일정한 량을 됫박으로 입고하는 방식.
      2. NET 방식 - 형량법이라 하며, 유류를 온도로 환산하여 무게로 입고하는 방식 (계산방법 : 부피환산계수 X 유량 = 무게)

      이 중 철도청과 군부대는 온도환산 방식으로 유류가 입고되고 있으나 이 또한 확인하여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주유소는 대체로 GROSS 방식으로 납품을 받고 있으며, 정유사는 주유소가 원하는 방식으로 납품하고 6개월 ~ 1년 단위로 납품방식을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4. 유류 입고시 문제점

      1. GROSS 방식 (비교법) 으로 입고 시
        앞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유류는 온도 및 비중에 따라 부피가 변하게 됩니다. 주유소에서 유류 입고 시 정유사에서 발행한 출하전표에 “출하량 20,000 리터”, “정산수량 20,000 리터” 를 확인 후 탱크로리에 부착된 잣대를 확인하여 유류를 받으면 됩니다. 이 비교법은 출하수량과 정산수량이 같으면 이것이 바로 GROSS (비교법) 방식으로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대부분의 주유소에서 이 방법으로 유류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입고절차는 주유소에서 탱크로리가 도착 ==> 주유소가 출하전표를 받고, 탱크로리 출구의 봉인을 확인 ==> 탱크로리 잣대를 확인 후 탱크로리 잣대보다 위에 올라와 있거나 맞으면 유류를 입고하는 방식이며, 현재 시행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온도와 관계없이 저유소에서 20,000리터를 담아온 유조차가 저유소에서 주유소까지 오는 과정에서 운전시간 (1 ~ 2 시간) 과 운전거리 (20Km ~ 50Km) 로 인해 유조차 안의 온도는 상승하여 부피가 늘어남으로써 실제로는 20,000리터가 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입고되는 주유량을 탱크로리에서 잣대를 사용하여 유량을 체크하지만 온도에 따른 유량은 고려되지 않고 있으며, 또한 탱크로리 자체의 유량이 정확한지도 확인해야 하는 것입니다.

      2. NET (형량법) 방식으로 입고 시
        NET (형량법) 으로 입고되는 경우 출하전표에 “출하수량 20,000 리터”, “정산수량 19,946 리터”, “온도 17.5도” 등으로 나타나게 되면 이것이 바로 NET (형량법) 방식입니다. 이 때에는 기름량이 정확한지 확인할 수 있는 유량계가 탱크로리에 없기 때문에 오는 과정에 부풀려진 유량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없으며, 단지 전표상으로 표현만 할 수 있을 뿐 입니다. 이 이유는 입고되는 주유소에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정유사의 저유소에서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히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은 “KS M 2002” 에 나타나있는 환산계수 표에 의해 실제 들어 온 량을 체크하고 비중을 재서 수량 (20,000리터) 을 곱하면 무게를 알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재는 방법은 현재는 계근 계근소 (計斤所) 를 통하여 재는 방법 이외에는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에는 정유사 저유소에서 계근하지 않고 있어 정확한 량의 산정이 주유소 측에서는 불가능하다는데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두 가지 입고 방식에서 살펴보았듯이 어느 방법도 정량의 유류를 투명하게 관리하기는 역부족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온도변화에 따르는 유류 입고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온도 변화 시 유량 변환 (휘발유 기준) ]

        휘발유 20,000리터를 입고할 경우 온도변화에 따른 유량을 형량법과 비교법으로 받을 경우의 비교표입니다. (유류거래는 15℃ 기준임)

        주 유 량 주 입 방 법 온도변화에 따른 주유량(리터)
        15℃ 25℃ 35℃
        20,000형 량 법(온도보정기능 有) 20,000 19,780 (부족량:220리터) 19,560 (부족량:440리터)
        비 교 법(온도보정기능 無) 20,000 20,000 20,000
        ※ 온도 1℃ 변할 경우 휘발유의 체적팽창계수는 ± 0.11% 임.

        매일 10,000리터 판매 시 손해액 분석 (25℃로 입고시,휘발유 1,500원/1리터)
        10,000 리터 1 일1 달 1 년
        25℃로 입고시 110리터 부족 1,500 x 110 = 165,000 원1,500 x 110 x 30 = 4,950,000 4,950,000 x 12달 = 59,400,000 원

    5. 현재의 형태로 인한 피해 사례 및 문제점

      1. 주유소인 경우
        • 주유소 사장과 관리자 (소장, 직원) 간의 불신 관계 조장
        • 모자라는 유량만큼 퇴직금이나 월급에서 공제
        • 재고 부족으로 인해 주유기 봉인을 탈착시켜 불법의 원인제공
        • 같은 계절이라도 주유소가 음지쪽에 위치한 관리자는 관리 소홀이라는 불이익을 볼 수 있음
        • 오전에 판매량이 많은 주유소는 온도에 의한 불이익을 볼 수 있음
        • 지역에 따른 온도편차의 불이익 (강원도 와 부산 비교 시) 을 볼 수 있음

      2. 일반기업 및 공기업의 경우
        • 유류를 입고 할 때, 관리자가 유류 입고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유류 입.출고 시 불투명한 거래
        • 정량의 유류가 입고되지 않음으로 인한 예산 낭비
        • 재고관리의 불확실성
        • 입고되는 기름 량이 정확한지 확인 할 수 있는 계량기가 없음.
        • 저유소에서 계근 (計斤) 을 할 때 확인할 방법이 없음.

    6. 정유사의 주장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정유사에서 소비자에게 오는 유통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도 불구하고 주유소에서 정유사측에 기름 재고가 부족하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 탱크로리 운전기사가 유량을 조절
      • 주유소 측의 관리자가 유량을 조절
      • 저유소 탱크에서 증유가 발생하여 주유소에서 기름 받는 과정에서 증발
      • 우리나라 기후가 4계절이 있기 때문에 온도에 따른 손익은 공평 ==>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평균 기온이 매년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적용되기 힘든 사항입니다.

      이러한 정유사의 주장은 유통체계 및 유량측정 방법의 개선 여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의 거래 관행을 안일하게 계속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각 지역의 기온을 살펴보면, 강원도와 부산, 제주도의 온도차이가 10 ~15도 정도 차이가 나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해결책이 마련되어야 함은 당연한 것입니다.

    7. 문제의 해결방안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유사에서 소비자 (주유소, 공기업, 사기업) 에게 입고 시 유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제품이 있다면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되리라는 생각에 착안하여 당사에서는 POSCO 계열사인 포스콘과 공동으로 3년여에 걸쳐 본 제품 (입고용 유류계량기) 을 개발하게 된 것입니다.

      본 제품은 입고용 유류계량기 (OMS-100) 로 유류 입고량을 비교법 (GROSS방식) 과 형량법 (NET방식) 으로 측정이 가능하여 입고 받는 현장에서 즉시 두 가지 방식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고 년간 입고되는 유류의 각종 통계 (입고시간, 입고량 등) 를 전자적으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하시라도 이를 확인 및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주유소 운영관리 시 재고관리로 인한 사용자와 고용자간의 분쟁 해소
      • 공기업(군부대포함) 및 사기업의 유류 입고 관리의 투명성 보장
      • 유류 예산낭비 방지
      • 판매관리시스템(POS)과 연계 시 정확한 경영분석 자료 활용

      이 입고용 유류 계량기의 근본 목적은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온도변화에 따라 유류를 정량으로 정확하게 주고 받음으로서 건전한 유통 체계를 확립하여 거래 당사자간의 오해나 불신을 제거하자는데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해관계를 갖고 계신 분들께서 충분한 이해를 하시어 정유사와 소비업체 및 소비자간의 공정거래가 조속히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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